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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보드게임] 돌팔이 약장수 룰, 하는법, 규칙

by 허겁지겁 2020. 8.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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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름 퀘틀린부르크의 돌팔이 약장수
짧은 설명 자신의 감을믿고 솥이 폭발하지 않을정도로 성분을 뽑아 점수를 내는게임
장르 약간의 전략, 운빨(?)
소요시간 40 ~ 50분
인원수 2 ~ 5명
난이도
※내가 얼마나 설명하기 힘들지를 나타냄
복잡한 게임일수록 설명이 힘듬
☆☆☆ 보린이도 가능
★★☆☆☆ 보드게임 몇번 해봤으면 가능
보드게임에 맛들려야 가능
★★★★☆ 보드게임카페 죽돌이면 가능
★★★★★ 고인물이면 가능
상대방과의 견제정도 0 : 견제요소 없음
1 : 게임 진행상 의도치않은 견제가 있는수준
2 : 약간의 견제 가능
3 : 웃으며 넘길 수 있는수준
4 : 욕이 나올 수 있음
5 : 이 게임은 상대방 빡치라고 만든게임
6 : 게임중 뚝빼기 깨져도 할말 없음
개인적인 느낌 1등과의 격차가 커도 쥐꼬리라는 시스템이 있어서 밸런스가 괜찮은것 같다.

게임설명은 테이블탑 시뮬레이터(Tabletop Simulator, 줄여서 TTS)를 통해서 진행하겠음.

이 글에서 이용한 돌팔이 약장수를 보려면 아래 더보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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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 - TTS - 창작마당에서 돌팔이 라고 검색하면 나옴.

게임추가 하는법을 모르면 아래 링크클릭

https://tyrann0.tistory.com/2#block_01

 


설명의 목차 (목차를 누르면 해당 목차로 이동함, 근데 페이지 로딩이 완료돼야하고 모바일에선 안되는듯?)

  1. 승리조건
  2. 게임구성
  3. 게임준비
  4. 진행방법
  5. 게임종료

승리조건

점수가 가장 높은사람이 승리

※게임판 테두리에 있는 숫자가 점수임


게임구성

게임판
플레이어 개인보드 (솥)
7가지 성분책
(확장판에는 성분책이 1개 더 추가된듯한데,
내가 몰라서 그냥 기본적인 7가지만 설명할거임)
참고로 호박을 제외한 각 성분책마다 여러개의 세트가 있는데
이 게임이 처음이라면 세트1의 성분책으로 진행하자
세트1의 표시는 빨간색표시대로 되있으면 세트1 성분책이다
TTS에서 성분책은 주머니 색깔별로 담아져 있으니까
꺼내서 원하는 성분책으로 구성하면된다.
7가지 성분책에 따른 성분칩
(마지막 흰색칩은 기본제공칩)
각 성분칩의 갯수
점쟁이카드 (24장)

대충 이정도다

전체적인 구성품은 아래 룰북 캡쳐했으니 참고

여기선 4인플레이 같은데, TTS게임상에선 5인까지 가능하게 만들어놨다.


게임준비

TTS에선 아래의 준비는 이미 되있는데, 궁금한 사람만 아래 더보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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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솥 우측위에 있는 주머니에

초록색칩 1짜리 1개

주황색칩 1짜리 1개

흰색칩 3짜리 1개 / 2짜리 2개 / 1짜리 4개

총 9개를 넣어준다. (TTS에선 기본으로 셋팅이 되어있으므로 신경 안써도됨)

각자의 솥에 물방울토큰을 0에다 올린후,

루비를 1개씩 받고, 플라스크를 채워져 있는상태로 해놓는다. 

만약 시험관 (플라스크옆에 있는거) 까지 사용하는경우, 물방울토큰을 시험관 끝에다 추가로 놓는다. (물방울 토큰은 2개임)

아래와 같이 5가지의 성분책 원하는세트로 구성하여 펼쳐놓는다. (처음이면 다 세트1로 하는걸 추천)

※참고로 아래화면에서 비어있는거는 확장판인데, 나도 안해본거라 설명안함. 

그리고 검은색 성분책의 경우, 2인용과 3~5인용으로 나눠지는데

TTS에서 2인용 성분책으로 전환시키려면 성분책에 마우스커서를 올리고 숫자키 1을 누르면된다.

다시 3~5인용으로 하려면 숫자키 2를 누른다.

 


진행방법

게임에 뭔가 되게 많아보이는데, 막상해보면 간단하다.

게임은 게임판에 나와있는대로 9라운드로 진행되고, 크게 물약준비 단계와 라운드정산 단계로 나눠진다.

1. 선플레이어는 점쟁이카드를 한장뽑아 공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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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쟁이카드의 내용대로 하면되고, 아래와 같은 내용의 경우 루비가 가장적은 사람이 여러명일때 어떻게 할지는

본인들이 알아서 판단해서 적용시키면된다. 

 

2. 물약준비

 

자신의 주머니에서 랜덤으로 성분칩을 하나 꺼내어 자신의 솥에 배치시킨다.

이때, 진행방식을 어떻게 할지는 각자 알아서 정하면되는데, 두가지방식이 있다.

1. 모든플레이어가 동시에 한개의 칩을 꺼낸다.

2. 선플레이어부터 솥에 배치가 끝날때까지 차례대로 진행한다.

 

솥이 폭발하지 않은이상 자신이 원할때까지 성분칩을 꺼낼 수 있다. (솥의 폭발은 아래참고)

물론, 반대로 성분칩 뽑기를 그만둘 수 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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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주머니에서 랜덤으로 성분칩을 하나 꺼내어 자신의 솥에 배치시킨다.

재료섞기 버튼을 눌러주면 안에서 자동으로 섞이므로, 얼마든지 섞었다가 뽑아주면 된다.

이런식으로 배치한다. 흰색칩 2가 나왔으므로 물방울 토큰을 시작으로 2칸 뒤에 배치시킨다.

그 다음 뽑은칩은 가장 뒤에있는칩을 기준으로 배치시킨다. (아래의 경우 3이 나왔으므로 마지막칩에서 3칸 뒤에 배치)

참고로 솥의 마지막까지 도달했다면 솥의 손잡이부분에 써있는것으로 받을 수 있다.

그러니까 아래화면에서 흰색 박스부분 까지만 가면 끝이고, 보상은 빨간색 박스부분으로 받는다.

 

2-1. 솥의 폭발

 

자신의 솥에 흰색칩이 7을 초과하면 (8이상이 된다면) 마지막 뽑은 성분칩까지만 배치하고 솥이 폭발하여 더 이상 성분칩을 뽑을 수 없다.

또한, 라운드정산시에 점수획득이나 성분칩 구입중에 하나만 선택하여 할 수 있다. (폭발안하면 두가지 다함)

자신의 솥이 가장 멀리 배치되었어도 솥이 폭발했다면 보너스 주사위는 돌릴 수 없다. (뒤에 3. 라운드정산에서 설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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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와 같이 흰색칩이 7을 초과하여 솥에 배치된경우 솥이 폭발하여 더 이상 성분칩을 뽑을 수 없다.

TTS에서 하면 솥의 손잡이 부분에 적힌 숫자로 흰색칩이 얼마나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또한 보면 알 수 있듯, 초록색 칩과 주황색 칩은 솥의 폭발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흰색칩만 폭발의 영향을 줌)

 

2-2. 플라스크 사용

 

자신이 꺼낸 성분칩이 마음에 들지않으면 플라스크를 사용하여 해당 칩을 주머니에 넣고 섞은 뒤 다시 뽑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흰색칩이 나왔을때 사용한다.

다만, 그 성분칩으로 인해 솥이 폭발 되는경우라면 플라스크를 사용할 수 없다.

플라스크는 다시 채우기전까지 사용 할 수 없다. (다음 라운드준비 단계에서 루비2개를 사용하여 채울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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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와 같이 흰색칩이 5인 상황에서 2짜리 흰색칩을 뽑은경우, 솥이 폭발하지 않았으므로

플라스크를 사용하여 다시 흰색칩을 되돌릴 수 있다. (주머니에 넣을 수 있다.)

※흰색칩을 주머니에 다시 넣었으면 꼭 주머니를 섞어주자

플라스크를 사용한 경우에는 반드시 빈 플라스크가 되도록 플라스크를 뒤집어줘야한다.

TTS에선 플라스크에 마우스커서를 대고 숫자키 1 혹은 2 를 누르면 뒤집어진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플라스크를 사용하려면 일단 플라스크가 채워져있는 상태여야한다.

아래와 같이 흰색칩이 5인 상황에서 3짜리 성분칩을 뽑은경우 7을 초과하므로 플라스크를 사용할 수 없다.

 

3. 라운드정산

 

모든 플레이어가 성분칩 뽑기를 멈췄거나, 솥의 폭발로 인하여 물약준비가 끝나면 정산을 한다.

 

3-1. 보너스 주사위

 

솥이 폭발하지 않은 사람들중에서 성분칩을 가장 멀리 배치한사람만 보너스 주사위를 한번 굴릴 수 있다.

보너스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대로 혜택을 받는다.

※만약, 가장멀리 배치한사람이 여러명이어도 모두 보너스 주사위를 한번씩 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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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경우 왼쪽화면의 플레이어가 성분칩을 더 멀리 배치했지만 폭발했으므로,

오른쪽화면의 플레이어가 보너스주사위를 굴린다.

보너스주사위의 보너스는 아래와 같다. (주사위에서 나오면 즉시 받음)

루비 1개 획득
1짜리 주황색 칩 1개를 자신의 주머니에 추가
※룰에는 안나와있지만, 해당칩이 없는경우 못받을듯하다
1점 획득
※얘만 2개의 면이다
2점 획득
자신의 물방울마커를 1칸 전진
※룰북에 "(필요시 칩 옆으로 이동)" 이라고 써있는데 이건 뭔말인진 모르겠다

 

 

3-2. 성분칩 보너스 확인

 

자신이 솥에 배치한 성분칩중에서 검정, 초록, 보라색의 성분칩이 있는경우 해당색상의 성분책을 확인하여 보너스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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솥에 검정색 칩이 있으면 검정색 칩에 대한 성분책을 확인하여 보너스를 받는다.

성분책에 대한 내용은 자신이 어떤 세트로 했느냐에 따라 내용이 약간씩 다르지만

내용을 보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다. 

검정색 칩과 같은방식으로 솥에 초록색 칩이 있으면 초록색 칩에 대한 성분책을 확인하여 보너스를 받는다.

보라색 칩도 마찬가지

 

3-3. 루비획득

 

자신이 마지막 배치한 성분칩의 앞칸에 루비 모양이 있다면 루비를 1개 획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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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와 같이 앞칸에빨간색으로 루비표시가 있으면 루비를 1개 획득한다.

TTS에서 루비를 추가하려면 아래와 같이 숫자위에 마우스커서를 올리고 좌클릭할때마다 숫자가 올라가고

우클릭할때마다 숫자가 내려가므로 이걸로 조절한다.

 

3-4. 점수획득

 

자신이 마지막 배치한 성분칩의 앞칸에 나와있는 점수만큼 점수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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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빨간색 박스표시의 부분이 점수이므로 해당 점수만큼 받는다.

2점을 획득한 모습

3-5. 성분칩 구입

 

선플레이어부터 자신이 마지막 배치한 성분칩의 앞칸에 나와있는 금액만큼 쇼핑(성분칩 구입) 을 할 수있다.

이때, 성분칩은 최대 2개까지만 구입 할 수 있고, 2개를 구입하는경우 색상이 다른 성분칩으로 구입해야한다.

또한 남은 금액은 없어진다

※솥이 폭발한 플레이어의 경우, 점수획득성분칩 구입중에 한가지만 선택해서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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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빨간색 박스표시의 부분이 금액이므로 해당 금액만큼 성분칩을 쇼핑할 수 있다..

13원 사용가능

13원으로 아래와 같이 성분칩을 구입할 수 있다. (구입한 성분칩은 자신의 성분칩 주머니에 넣고 섞으면 된다.)

돈이 아무리 많아도 2개까지밖에 구입할 수 없고, 성분칩이 다 떨어지면 해당 성분칩은 구입할 수 없으므로 참고하자

다른 종류의 성분칩을 각각 1개씩 구입한 모습

같은종류의 성분칩을 2개 구입할 수 없다.

 

3-6. 라운드 준비

 

루비2개 사용하여 아래의 행동중 하나를 할 수 있다. (루비가 많은경우 2개 단위로 계속 할 수 있음)

1. 물방울 전진

2. 플라스크 채우기

 

솥에 쥐꼬리마커가 있는 플레이어는 마커를 솥에서 빼내어 다시 제자리로 옮긴다.

※참고로 쥐꼬리마커는 2라운드 이후부터 적용됨

1등과의 격차를 확인하여 쥐꼬리가 있는만큼 다시 쥐꼬리마커를 배치시킨다.

 

라운드마커를 다음라운드로 옮긴 후, 선플레이어는 시계방향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넘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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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물방울 전진

 

자신의 물방울마커를 한칸 앞으로 옮긴다. (영구적으로 적용됨)

이렇게 함으로써 앞으로 남들보다 한칸앞에서 시작하는 이득을 얻는다.

만약에 플레이어 개인보드에 있는 시험관을 사용하는 경우, 물방울마커를 전진시킬 수 있는 행동에서

솥에 있는 물방울마커를 전진시킬껀지,

시험관에 있는 물방울마커를 전진시킬껀지 선택할 수 있다.

시험관에 있는 물방울마커를 전진시키면 해당 시험관에 표시되있는 보너스를 즉시 받을 수 있다.

위의 경우는 루비 1개를 즉시 받을 수 있다.


2. 플라스크 채우기

비어있는 플라스크를 채울 수 있다.

플라스크를 반대로 돌리면된다.(TTS에선 숫자키 1,2로 플라스크 전환가능)


솥에 쥐꼬리마커가 있는 플레이어는 쥐꼬리마커를 솥에서 빼내어 다시 제자리로 옮긴다.

※참고로 쥐꼬리마커는 2라운드 이후부터 적용됨

쥐꼬리마커는 매 라운드마다 1등과의 격차를 계산하여 새로 배치되므로 현재 배치된 쥐꼬리마커를 제자리에 둔다.

1등과의 격차를 확인하여 쥐꼬리가 있는만큼 다시 쥐꼬리마커를 배치시킨다.

아래를 보면 현재 검은색이 1등이고, 그 뒤로 초록색, 파란색 플레이어가 있다.

점수판을 잘 보면 중간중간에 쥐꼬리가 있는곳이 많이 있는데,

1등과의 격차에서 쥐꼬리가 있는만큼 쥐꼬리마커를 배치시킨다.

초록색은 1등과의 격차에서 쥐꼬리가 1개 있고,

파란색은 1등과의 격차에서 쥐꼬리가 2개 있는걸 알 수 있다.

위에 점수판에 있던 쥐꼬리를 토대로 초록색파란색 플레이어는 아래와 같이 쥐꼬리마커를 배치시키면 된다.

쥐꼬리마커는 물방울마커 이후에 배치된다.

이로써 1등과의 격차가 너무 많이 차이나도 쥐꼬리마커로 어느정도는 따라잡을 수 있는 희망이 생긴다.

※쥐꼬리마커로 오히려 1등의 물방울마커보다 더 앞에서 시작하는경우도 있다ㅋㅋ



라운드마커를 다음라운드로 옮긴 후, 선플레이어는 시계방향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넘어간다.

잘 보면 특정 라운드에 추가가 되는것들이 있다.

2라운드가 되면 노란색 칩이 추가되므로 노란색 성분책을 추가해줘야한다.

3라운드가 되면 보라색 칩이 추가되므로 보라색 성분책을 추가해줘야한다.

6라운드가 되면 모든 플레이어는 1짜리 흰색 칩 1개를 자신의 주머니에 추가로 넣어야한다.

다음 라운드로 옮기는 모습

마지막 라운드가 되면 마지막이니 만큼, 모든 플레이어가 성분칩 뽑기를 동시에 하나씩 진행하면된다.

※룰상에는 이렇게 나와있지만 원하는대로 하면 될듯하다.


게임종료

마지막라운드의 라운드정산할때 성분칩 구입은 의미가 없으므로 모두 점수로 바꾼다.

자신이 이번 라운드에서 획득한 금액 5원당 1점의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자신이 갖고있는 루비 2개당 1점의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참고로 마지막라운드에서 솥이 폭발했다면 금액으로 받아서 점수로 바꿀지, 그냥 점수로 받을지 결정해야한다.

 

자신의 점수마커가 한바퀴를 돌아 50점을 넘었다면 아래의 흰색박스처럼 타일을 뒤로 돌리면 된다. (50점 넘었다는뜻)

마지막라운드의 라운드정산까지 끝나고 점수가 가장높은사람이 승리한다.

만약 동점이라면 마지막라운드의 솥에서 더 높은 점수칸에 있는 사람이 승리한다.

이마저도 동점이면 모두 뛰어난 돌팔이 약장수들 이란다..


※참고로 TTS에 룰북을 볼 수 있게끔 만들어져 있다.

왼쪽은 확장판인거 같고,

가운데가 룰북,

오른쪽이 성분책에 대한 설명서

이상으로 돌팔이 약장수에 대한 설명을 마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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