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전에 설명한 스탁파일(Stockpile)의 투자자(캐릭터) 카드에 능력에 대해서 설명할거임
테이블탑 시뮬레이터에 있던 거 기준으로 작성하는거라 없는 게 있을 수도 있음. 확장판 : 계속되는부패의 캐릭터 포함함
스탁파일은 투자자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진행해도 재밌지만, 투자자카드도 포함해서 하면 꿀잼이 된다.
확장팩을 포함한 룰을 알고있다는 전제하에 쓰는거임. 스탁파일 룰을 알고싶으면 아래 링크클릭
스탁파일(Stockpile) 하는법 (새창으로 열림 걱정ㄴ)
이름 : 재빠른 안나
초기 자본금 : 15달러
매 라운드마다 라운드종료전에 주식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의 수만큼 1달러를 받는다.
이게 무슨말이냐면 스탁파일엔 6개의 회사가 있는데, 회사마다 주식카드를 1장씩이라도 갖고있으면 1장씩 갖고있다는것을 모두에게 공개하고나서 갖고있던 회사의 갯수만큼 1달러를 받는다.
그러니까 만약 초록색회사, 노란색회사의 주식카드를 여러장 갖고있어도
초록색회사 1장, 노란색회사 1장을 공개하고 2달러를 받을 수 있다는것임.
회사단위로 받는거라 라운드마다 최대 6달러의 수입이 생김
이름 : 백만장자 빌
초기 자본금 : 32달러
특별히 능력은 없고, 게임초반에 돈을 많이 갖고시작한다는게 장점임
이름 : 중개인 버니
초기 자본금 : 16달러
거래수수료카드의 금액이 보너스로 바뀌어 지불하는것이 아닌, 받는걸로 바뀐다.
3.수요단계가 끝나고, 입찰금액을 지불한 후, 입찰영역에서 카드를 갖고오고나서 받을 수 있다.
거래수수료카드를 가져오는편이 좋은 투자자능력임
이름 : 영리한 샨다
초기 자본금 : 14달러
4.액션단계에서 자신의 턴에 자신이 갖고있는 주식카드 1장을 버리고,
원하는 주식카드 1장을
일반영역 -> 분할영역으로 옮길 수 있다. 아니면 반대로,
분할영역 -> 일반영역으로 옮길 수 있다.
버리는카드와 옮기는카드는 전부 공개 해야한다.
그러니까 1장 희생시키고 다른 1장을 업그레이드 시킨다고 생각하면 된다.
근데 일반영역 -> 분할영역으로 가는건 분명히 장점이지만,
분할영역 -> 일반영역으로 옮기는건 어떤장점이 있는지 도저히 모르겠다.
이름 : 미친 크레이머
초기 자본금 : 18달러
4.액션단계에서 자신의 턴에 원하는회사 1곳의 주가를 +1 혹은 -1 할 수 있다.
그냥 이름대로 X친놈이라 보면됨
3.수요단계에서액션카드까지 획득해서 주가 조작하면 그 순간은 주식계의 여포가 됨
나에게 유리하게 할지, 남에게 불리하게 할지는 본인의 선택
이름 : 교활한 카를로스
초기 자본금 : 15달러
3.수요단계에서 입찰영역에 대해 입찰을 할때, 이 투자자를 들고있는 플레이어는 자신이 놓은 입찰가의 오른쪽에 차단토큰을 하나 놓는다.
이로써 다른 플레이어들은 이 투자자가 놓은곳에 입찰을 하려면 최소 1칸 높은곳이 아닌, 2칸 더 높은곳부터 놓을 수 있다.
이게 무슨말인지 모르겠으면, 아래그림을 보셈
원래같으면 왼쪽의 상황에서 다른 플레이어는 6달러 부터 입찰금액으로 놓을 수 있지만,
오른쪽의 상황처럼 보라색미플의 투자자카드가 교활한 카를로스라면
1칸 높은곳에 차단토큰이 놓여져서 10달러부터 놓을 수 있게된다.
3.수요단계에서 안전빵으로 가져갈 수 있는 캐릭터임
룰에는 딱히 안 써있었지만 얘가 20달러에 놔버리면 25달러에 못두므로 확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는것 같다.
이름 : 대담한 당고테
초기 자본금 : 18달러
일단 이 캐릭터를 쓰려면 상품카드를 포함한 상태로 게임을 진행해야 사용할 수 있다.
매 라운드마다 라운드종료전에 상품카드 1장당 1달러를 받을 수 있다.
즉, 종류는 상관없고 카드의 장수마다 1달러씩 받는다.
상품카드를 많이 모으면 모을수록 좋은 캐릭터임
이름 : 할인하는 도널드
초기 자본금 : 13달러
3.수요단계가 끝나고 입찰가를 지불할때, 입찰가보다 1칸낮은 금액으로 지불한다.
예를들어 내가 3달러에 입찰가를 놓은 상태로, 모든 입찰이 끝나면 입찰가를 지불할때
이 투자자카드를 들고 있으면, 3달러가 아닌 1칸 낮은금액인 1달러로 지불하면 된다.
※혹시나해서 말하지만 0달러에 놓고 끝났다고 해서 돈을 받거나 하는건 없다. 어떻게 그런 양아치같은 생각을..
이름 : 배당 드보라
초기 자본금 : 20달러
매 라운드마다 라운드종료전에 이 투자자가 선택한 회사의 주식카드가 있는 모든 플레이어는 그 회사의 주식카드 1장당 1달러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그러니까 꼭 자신만 이득을 보는건 아니고, 다른 플레이어도 이득을 볼 수 있다.
자신이 1개의 회사에 대해서 주식카드를 많이 들고있으면 라운드마다 이득을 봄
다만, 주식카드를 공개해야하므로 그만큼의 리스크는 안고감
당연한거지만 다른 플레이어도 배당금을 받으려면 주식카드를 공개해야한다.
※룰에는 써있진 않았지만, 분할영역의 주식카드는 1장당 2달러를 받을것 같다.
이름 : 황금의 그레이엄
초기 자본금 : 16달러
자신의 주식을 판매할때마다 주식카드 1장당 1달러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게임진행중 주식을 판매하는 5.매매단계와 게임종료때 주식을 판매하는것도 해당된다.
또한, 당연하지만 분할영역에 있던 주식카드라면 1장당 2달러를 받는다.
※불법투자 확장판일때의 설명도 있지만, 생략하겠음
이름 : 수익성이 좋은 리
초기 자본금 : 20달러
일단 이 캐릭터를 쓰려면 채권카드를 포함한 상태로 게임을 진행해야 사용할 수 있다.
매 라운드마다 라운드종료전에 채권카드 2장당 1달러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반올림하여 계산되므로 만약 채권카드가 3장이라면 2달러를 추가로 받는다.
룰에선 계속 1장이라고 써있어서 혹시나해서 말하지만,
채권카드는 1짜리와 5짜리가 있다. 5짜리 채권카드는 6달러를 받을 수 있다고 보면된다.
채권카드를 많이 모을수록 좋은 캐릭터임.
이름 : 개성이강한 마크
초기 자본금 : 25달러
3.수요단계가 시작되기전 입찰영역에 있는 1개의 카드를 다른 입찰영역으로 옮길 수 있다.
참고로 1장의 카드만 있는 입찰영역이 있을때, 이 능력으로 카드없는 입찰영역으로 만들 수도 있다.
이 능력은 어떻게쓰냐에 따라 엿맥이기 가능
이름 : 알 것 같은 마사
초기 자본금 : 22달러
3.수요단계에서 라운드마다 1회만, 언제든지 다른 플레이어 1명의 기업카드와 주가전망카드를 볼 수 있다.
혹은 5인플레이 미만의 경우 세팅되는 비공개의 기업카드와 주가전망카드를 한쌍만 볼 수도있다.
자신의 정보외에 다른정보도 확인함으로써 3.수요단계에서 어떻게 할지 판단할 수 있다.
이름 : 돈벌이꾼 미트
초기 자본금 : 14달러
3.수요단계에서 처음 입찰할때와 재 입찰할때마다 1달러를 받을 수 있다.
참고로 당연한거지만, 입찰을 할때는 그만큼의 돈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재 입찰 계속해서 입찰가 올리고 다른곳으로 빠지면 개이득 입찰가 올리는 주범
이름 : 부유한 오프라
초기 자본금 : 40달러
매 라운드마다 라운드종료전 (채권카드의 이자를 받고 난 후)에,
다른 플레이어에게 2달러를 줘야한다. 2명의 플레이어에게 1달러씩 줘도된다.
단, 돈이 없으면 주지않고 넘어가면 되고, 1달러라도 있으면 줘야한다.
내 생각엔 왜 있는지 알수없는 캐릭터임.
이 캐릭터 활용하려면 전략을 잘짜야할꺼임
이름 : 왕족 로빈스
초기 자본금 : 24달러
솔직히 이놈 설명이 너무 헷갈린다.설명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2.공급단계때 시장더미로부터 받는 카드를 게임 인원 수와 같은갯수로 카드를 받고,
받은 카드중 1장은 뒷면, 나머지는 남은카드는 앞면으로 입찰영역에 놓는다. ← 여기까진 이해가감
이 투자자 능력은 2.공급단계가 시작되는 동안 일반적으로 공개된 카드들을 대체한다.
↑마지막 설명이 이해가 안간다.
그러니까 4인플이면 기본적으로 시장더미에서 입찰영역에 1장씩 공개로 놓는카드가
총 4장이고 각자 2장씩 받는건데, 이 투자자카드가 있으면 공개로 놓는 4장의 카드를
자신이 가져와서 그걸 대신 놔준다는건가? 그렇다면 장점이라곤 1장만 뒷면으로 놓는다는 장점밖에 없다.
더군다나 입찰영역의 카드수가 줄어든다는 단점이 있다. ( 그걸 노린거라면 할말은 없지만 이름이 왕족이라매..ㅜㅜ)
이 캐릭터는 알아서 정해야 할것같다. (내가 이해 못한걸 수 도있음)
내가 생각한 능력은 2가지정도다. (각자 로컬룰로 정하든, 내가 생각한 아래 2가지중에 하나를 선택하든 해야할듯)
1. 기본적으로 공개되는 카드를 대신 받아서 1장은 뒷면, 나머지 카드는 자신이 원하는 입찰영역에 배치
※이렇게 함으로써 이 투자자에 의해 비어있는(카드가 0장인) 입찰영역이 생길 수도 있음
2. 기존의 룰대로 기본적으로 공개되는 카드는 인원수대로 1장씩 입찰영역에 앞면으로 놓고,
각 플레이어들이 시장더미에서 2장씩 받을때, 이 투자자카드는 인원수만큼 카드를 받는다.
그리고 1장은 뒷면, 나머지 카드는 원하는 입찰영역에 앞면으로 둔다.
※이렇게 함으로써 입찰영역에 카드의 갯수가 많아짐
이름 : 비밀스런 스튜어트
초기 자본금 : 22달러
2.공급단계에서 시장더미로부터 받은 2장의 카드를 모두 뒷면으로 놓을 수 있다.
원래는 1장은 뒷면, 1장은 앞면으로 입찰영역에 놓는거지만,
이 투자자카드가 있으면 2장다 뒷면으로 두는것이 가능
이름 : 사회주의자 샌더스
초기 자본금 : 24달러
매 라운드마다 라운드종료전(채권카드의 이자를 받고 난 후)에,
자신을 제외하고 가장 돈이 많은 플레이어로부터 2달러를 받아서 자신이 1달러를 갖고,
가장 돈이 적은 플레이어에게 1달러를 줘야한다.
돈이 적은 플레이어의 기준은 (가장 돈이 많았어서)돈을 낸 플레이어는 제외됨
만약 자신이 가장 돈이 적은경우 2달러를 모두 갖게된다.
누군가에겐 그지같은캐릭, 누군가에겐 최애캐
이름 : 전략적인 탈랄
초기 자본금 : 20달러
5.매매단계가 끝나고 6.변동단계로 넘어가기전에 한번 더 판매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5.매매단계가 한번 더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아무거나 몇장을 팔아도 됨)
자신이 선플레이어일때 주식판매를 먼저 끝내고, 나머지 플레이어가 어떤주식을 파는지 확인 후, 다시 판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것임 (자신이 마지막턴이면 의미없음)
이름 : 현명한 워런
초기 자본금 : 20달러
2.공급단계에서 3.수요단계로 넘어오기전에 원하는 입찰영역 1곳의 뒷면으로 있는 카드를 모두 볼 수 있다.
이 투자자카드의 플레이어가 카드확인 후,
3.수요단계에서 어떻게 입찰하느냐에 따라 상대방에게 엿을 맥일수도 있음.
카드확인 후 표정관리 잘하셈ㅋ
잘못됐거나 헷갈리는거 있으면 댓글주셈
'보드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드게임] 카멜 업! (Camel Up!) 룰, 하는법, 규칙 (0) | 2020.06.25 |
---|---|
[보드게임] 마닐라 (Manila) 룰, 하는법, 규칙 (0) | 2020.06.17 |
[보드게임] 스탁파일 (Stockpile) 룰, 하는법, 규칙 (0) | 2020.06.13 |
[보드게임] 스플렌더 (Splendor) 룰, 하는법 (13) | 2020.06.04 |
[보드게임] 퍼레이드 (Parade) 룰, 하는법 (0) | 2020.05.31 |
댓글